레닌그라드를 뒤흔든 통일교회의 문화예술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13권 PDF전문보기

레닌그라드를 뒤흔든 통일교회의 문화예술

'키로프' 하게 되면 발레 세계의 본궁인 레닌그라드에서 250년의 역사를 가진 세계적 수준의 발레단입니다. 그 키로프 단장이 소련에 있어서 인간문화재예요. 레닌의 상을 받았고, 소련 문화상을 탄 사람이에요. 이 사람은 천주교 신자인데 왜 공산국가인 소련에서 활동했느냐 하면 계시를 받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서 지금까지 나온 거예요. 그러니 얼마나 고생을 많이 했겠어요?

이 사람이 내가 워싱턴의 유 비 에이(UBA;유니버셜 발레 아카데미)를 만들어서 세계적으로 개발한다는 소문을 듣고 그 기준이 어떤 것인가를 보기 위해 워싱턴 디 시(D. C)에 온 거예요. 미래에 있어서 자기와는 적수가 되는 것이지요. 와 보니까 시설로부터 전부 다 최고 시설을 해 놨거든요. 그래 가지고 방문 당시에 문을 열고 들어오는데 하늘의 명령을 받은 거예요. '이 녀석아, 네가 이 거룩한 장소에 함부로 들어갈 수 없어! 신발을 벗어라! 여기는 네가 10년 이상 일할 자리다!'라고 명령을 받은 거라구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예.」

그 사람은 워싱턴 문총재의 꼬붕이 되서 일을 할 수가 없는 거예요. 세계적인 넘버 원이라구요. 이 사람이 도시 이름들을 문화혁명을 하자고 해서 옛날에 피터스버그를 레닌그라드로…. 전부 다 지금의 이름으로 바꾼 거예요. 이 사람이 전세계 수백 단체의 연예계 사람들을 불러들여서 7일날 24시간을…. 러시아 정교는 크리스마스가 1월 7일이야. 요건 2주일 간의 간격에 예수님 탄생한 날짜가 정확치가 않다구. 우리는 3일로 잡잖아. 이래 가지고 레닌그라드에서 전국 방송으로 24시간을 열연으로 공연하는 거예요.

그 키로프 단장이 비노그라도프라는 사람인데, 우리 리틀엔젤스의 공연을 못 봤어요. 이 사람이 이번 공연에 자기 개인 이름으로 우리를 불렀다구요. 거기는 세계적 최고의 정상 단체가 아니면 못 가는 거라구요. 이 단체가 불렀다는 사실에 불만이 나온 거예요. 원래는 그 위원회가 있어서 부를 것인데, 내가 한다니까 날 믿고 불렀지요. 이 단체는 보통이 아니라구요.

이렇게 해서 왔는데 공연을 죽을 쑤게 되면 큰일이잖아요? 조마조마 했더랬지요. 그렇기 때문에 훈숙이를 불러다가 세계 정상급의 제일 어려운 춤을 추게 해 가지고 아주 히트한 거예요. 그게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갔지. 훈숙이와 그 파트너 앤드류 무엇이던가? 그하고 세계적 대표라구요. 약 6백 명 대표들이 모인 가운데 맨 앞줄의 춤추는 센터를 중심삼고 그 모든 참관인들이 전부 다 이러고 바라보고, (흉내를 내심) 최고의 자리에서 환영받을 수 있는 세계 톱의 자리에 올라간 거라구요.

한국 정부는 이런 거 잘 몰라요. 아시아 존(Asia Zone)에 있어서는 우리 훈숙이하고 리틀엔젤스 외에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 판국에서 완전히 눌러 놓은 거예요. 참관인들이 매드(mad;몹시 흥분한)돼 가지고 미친 듯이 함성을 지르는 것이 발레 같은 거 해 가지고는 어림도 없다 이거예요. 거 뭔가가 있다는 거예요. 1억 5천만이 봤다는 거예요. 완전히 싹쓸이한 것이지요. 요전에도 가서 충격을 주고 왔는데, 이번에는 뭐 레닌그라드에 충격 준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전세계에 충격을 줬다는 거예요.

레닌그라드에 미국 가서 교육받은 대학생들이 4백 명 있어요. 그 중 3백 명 이상 참석했다는 거예요. 의회 의원 16명 중에는 7명이 참석했어요. 세상에, 문총재가 이런 예술문화의 기준에서조차 세계적 수준으로 소련 꼭대기를 눌러 버릴 수 있는 실력이 있다는 건 꿈에도 생각 못한 것이지요. 그걸 보고 사람들이 흥분하는데 '야, 멋지다! 멋있다!' 하면서 침을 흘리면서 찬사를 할 수 있을 정도로 기뻐하더라는 거예요. 그럴 수밖에 없지.

자기가 소련에서 첨단에 서 가지고 교육받은 것과 레버런 문이 선전한 모든 것이 소련 전국에 퍼짐과 동시에 소련을 들었다 놓아 가지고 한꺼번에 거꾸로 박을 수 있는 실력이 문화면에도 있다고 생각할 때는 앞으로 자기들의 앞길이 창창해질 거 아니예요? 치는 대로 나가자빠지고, 울리는 대로 불어난다는 것입니다. 분명하거든. 이제부터 출세 길은 레버런 문만 붙들고 나가게 되면 고르바초프가 문제 아니라고 생각하게 돼 있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