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에 맞는 것은 우주가 보호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32권 PDF전문보기

공식에 맞는 것은 우주가 보호해

세상 가운데서는 전부 다 자기 자신이 문제가 아니라 주위의 모든 것들이 문제가 되어서 자기 자신에게 걸린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안 되겠다.’ 하지요? 자기 자신은 괜찮다고 하는데, �! 자기 자신의 몸과 마음이 싸우고 있습니다.

왜 그렇게 되었어, 이 녀석? 차 버리고 싶다구! (웃음) 그렇지 않으면 ‘흥, 왜 선생님이 차? 저런 선생은 바카 선생이다.’ 하겠지요? 죽어야 된다고 하지요, 바카는? 바카는 뭐라구요?「시나나캬나오라나이(死ななきゃ治らない;죽지 않으면 안 고쳐진다).」안 죽으면 어떻게 해요? 죽게 되어 있다구요. 우주의 원칙, 천운이 그렇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싸우는 것은 흘러갑니다. 무엇이든지 싸우면서 번창하는 것은 하나도 없다구요. 자기 자신의 몸과 마음이 싸우는 것이 일생 동안 며칠 동안도 휴전을 할 줄 모르는 사람이 영원히 남는다는 이론은 없습니다. 흘러가는 거라구요. 쓰레기통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일본말로 하게 되면 저쪽은 모르겠지요? (웃음) 그러한 실례를 하게 되면 선생님으로서는 용서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말이에요, 어쩔 수 없이 저쪽도 알아들을 수 있게끔 말씀을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여러분은 선생님이 일본말을 잘하면 ‘우와, 선생님이 일본말을 할아버지나 아버지보다 잘한다.’ 하면서 훌륭하게 생각하겠지요? 선생님은 일본말을 열심히 배웠습니다. 학생 시절에 말하는 스피드나 내용에 있어서 선생님을 따라올 사람이 없었다구요. 일본 사람들 가운데서도 말이에요. 무엇이든지 할 때는 죽자 사자 하는 것입니다. 지금 팔십이 된 할아버지가 60년 전에 배운 일본말을 하는데 문법적으로 틀리지 않다구요. 전부 다 잊어버렸을 텐데 말이에요. (박수)

아무리 일본 여자들이 많이 모여 있다고 하더라도 선생님의 일본말을 모른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밤이든 낮이든, 살짝 얘기하더라도 안다구요.「스바라시데스(すばらしいです;훌륭하십니다).」스바라시라고 하는 것은 숫카리바라시테시맛타(すっかりばらしてしまった;완전히 폭로해 버렸다)를 말하는 것입니다. (웃음) 선생님이 일본말을 잘 알기 때문에 이렇게 간접적인 임기응변(臨機應變)의 해설도 가능한 거라구요.

이렇게 일본말을 잘하는 선생님이 일본 사람들을 만나면 얘기를 하고 싶겠어요, 안 하고 싶겠어요?「하고 싶습니다.」간절히, 간-절하게 얘기하고 싶지만 그렇게 하면 저쪽의 절반 이상이 모르기 때문에 아무리 그러한 마음은 간절하더라도 한국말로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간코쿠고(韓國語)라고 하더라도 간고쿠(監獄)에서 하는 말이 아니라구요. 알겠어요?「하이.」

부자의 관계라면, 부모를 아는 것보다 먼저 마음이 끌리는 거라구요. 여자가 상대가 되면 이렇게 끌려갑니다. (웃음) 할아버지가 이러한 표정으로 얘기하면 모두 다 웃으니까 근엄하게 말씀해야 될 텐데…. (웃음) 여러분은 아들딸보다 못한 입장에 있어서 선생님이 이러한 표정을 짓더라도 모르기 때문에 괜찮지요? (웃음) 알겠어요?「하이.」

언제 여러분의 몸과 마음의 싸움이 끝나서 해방의 기쁨을 누릴 수 있겠어요? 이것은 중요한 숙제입니다. 그 동안에 수많은 철학자, 종교인, 교육자들이 있었다 하더라도 몸과 마음의 싸움을 해결한 적은 역사에 한 번도 없었습니다. 왜 그렇게 되었어요? 그것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랐기 때문입니다. 그 공식을 몰랐던 것입니다.

무슨 공식이든지 공식은 영원히 맞는 것입니다. 그것은 영원히 틀리지 않아요. 영원히 우주가 보호하는 거라구요. 무엇이든지 완전히 하나되는 것은 천운이 보호합니다. 네 시력이 얼마야? 1.2야?「더 나쁩니다. 측정해 본 적이 최근에 없습니다.」(웃음) 눈도 경계가 있지요? 그 경계를 표준으로 해서 나쁘다고 하든가 좋다고 하는 판단을 내리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