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주인들은 배를 고치고 전부 다 알아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78권 PDF전문보기

진짜 주인들은 배를 고치고 전부 다 알아야

노르웨이 지역의 우리 배, 그것을 독일 정부가 후원하니만큼 다 준비했던 것인데, 남극에 가져가려고 하니까 독일 정부가 허락하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남극을 미국 중심삼고…. 미국 배를 만든 게 그것 때문이라구요. 미국 배를 만들어 가지고, 남극에 선진국가들이 들어와 있는데 우리가 총괄적인 이미지를 심어 가지고 끌고 가려고 하는 거예요. 그래서 미국 배를 만든 거예요.

미국 배를 만들기 위해서 얼마나 힘들었는지 알아요? 배를 새 배 이상 만들어야 돼요. 그 사람들이 미국의 지금까지 해운사업을 해 나오는 법적 기준을 넘어설 수 있게 해야 허가해 가지고 깃발 달게 하는 거예요. 그 깃발을 다는 데 돈을 얼마나 들였는지 몰라요. 새 배보다도 더 들어가더라구요.

그러니까 박구배가 그걸 맡아 가지고 살 때는 싸게 샀지만, 돈은 몇 배 들어간다 그 말이에요. 일반의 모르는 사람은 ‘아이구, 돈만 들어간다.’ 그런 거예요. 돈이 들어가더라도 수리한 거라구요. 왜 수리를 했느냐 하면, 기술을 배울 수 있어요. 소련 사람이 쓰던 것을 말이에요. 알겠어요? 그래서 찾아와서 그 배 기술을 배우려면 몇년, 3, 4년 걸려야 돼요. 그것이 비용이 배 이상 들어가기 때문에 헌 배를 사 가지고 고생하면서 같이 고친 거예요. 같이 고쳤기 때문에 전부 다 배를 알아요.

모르는 사람들은 ‘사 가지고 하지, 왜 그러냐?’ 그렇게 생각하는 거예요. 그건 몰라서 그런 거예요. 진짜 주인들은 배를 고치고 전부 다 알아야 된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남극에 가 가지고 조그마한 것을 수리하기 위해서 공장에 들어올 수 있나? 가서 1년 6개월 동안 바다에 있어야 되는 거예요, 들어오지 않고. 그러려면 자체에서 전부 다 수리해야 돼요. 아무 기술이 없는 사람들이 배 타다가 그거 할 수 있어요? 소련 사람을 쓰면서 수리하면서 이렇게 해 나가는 거예요, 한 번 두 번. 남들은 뭐 이러고 저러고 하지만 말이에요. 세상에 최고의 기술을 가진 조선을 해 가지고, 수산사업이 쉬워요? 그거 배우는 거예요.

코디악에 가서 많이 배웠지요. 코디악이 세계적으로 얼마나…. 시로도(しろうと; 경험이 없는 사람)는 다니지 못하는 곳이에요. 제일 물결이 세고 말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거기에 가 가지고 ‘원 호프(One Hope)’를 만들었어요. 가라앉지를 않아요. 배 두 척이 가라앉지 않았어요?

그런 것을 모르는 사람은 간단히 봐 가지고, 자기들이 사업할 때 간단하게 하던 사람이 남이 하던 것을 사 가지고 그 사람을 시켜 가지고 처리하면서 1년 2년 여유를 줘 가지고 인계할 수 있는 일이 있지만, 그 이상은 못 가요. 근본을 해결하려니 배를 만들어 가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