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사랑을 지닌 사람의 가치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03권 PDF전문보기

참사랑을 지닌 사람의 가치

지금까지 인간은 역사를 초월해서 변치 않는 마음의 법도를 갖고 있습니다. 즉 옛날이나 지금이나 인간 본연의 마음은 시대를 초월해서 변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인간은 그 변하지 않는 마음을 지닌 사람들이 나아가는 가치의 길을 아직까지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내 마음과 여러분의 마음이 합하여 우주적인 전체 가치와 인연을 맺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은 천륜의 심정과 통할 수 있는 하나의 귀일점을 반드시 찾아야 되겠습니다. 만약 그것을 찾지 못한다면, 이 땅위에 어떠한 이상주의가 있다 할지라도 그것은 땅위에서 깨지고 만다는 것을 알아야 되겠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인간들은 그것을 찾기 위해서 종교를 찾아 나섰는데 그 일을 대표해서 나타난 것이 기독교인 것입니다. 그러면 그 기독교의 중심인 예수님께서 이 땅 위에 나서게 될 때 무얼 가지고 나서게 되었습니까? 예수님께서는 사랑을 중심삼고 나오셨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인간의 마음 마음을 단결시키고, 인류를 통합할 수 있으며, 천륜까지도 통합시킬 수 있는 사랑으로써의 귀일점을 세워 나왔던 이 한 사실이 오늘날 우리에게 얼마나 놀라운 은혜요, 놀라운 복음이 되었는가 하는 것을 여러분은 확실히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의 마음 마음이 즐길 수 있고, 여러분의 마음 마음을 움직여낼 수 있는 그 사랑이, 오늘날 이 끝날에 있어서 생활을 통하여, 세계를 통하여, 더 나아가 천륜의 심정과 하나된 사랑의 인연으로서 나타나질 수 있는 그런 기준까지 나가야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각 분야에서 그러한 목적을 제시시키고 그렇게 움직여낼 수 있는 힘을 갖추어 온 종교라면, 반드시 그러한 사랑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그러면 그러한 사랑을 찾으려면 무엇이 있어야 되느냐? 지금까지 우리의 생활이나 우리의 관념, 지금까지 우리가 가졌던 마음이나 어떤 이념 가지고는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 모든 것을 청산하고, 여러분 자신의 마음에 천륜의 심정이 있는가 스스로 반성해 보아야 되겠습니다. 그리하여 여러분은 자신의 마음을 무한하게 움직여내고 해방시켜야 되겠으며, 그러한 생활의 환경을 가져야 되겠다는 것입니다. 만일 그러한 여러분이 되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도저히 천륜의 심정과 통하는 마음을 지닐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한 경지에 들어가 사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하나의 개체이지만, 온 우주를 통할 수 있는 가치를 지닌 존재로서 어느때든지 만사를 흡수할 수 있는 중심존재로 설 수 있을 것이며, 또 그는 그러한 사명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날 우리들은 이것을 목표로 하여 신앙 생활을 해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일 오늘날 우리들이 이러한 한날의 최후의 목적점을 찾지 못한다면, 여러분들은 이 땅 위에서 영원히 싸움의 역사를 벗어날 수 없고, 영원히 탄식의 역사를 벗어날 수 없으며, 영원히 슬픔의 역사를 벗어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여러분들이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